|
<< 진로 역량강화 프로그램 I >>
|
|
|
|
|
|
■ 행복한 진로설계 프로그램의 특징
- 학생들의 진로설계를 위한 최신의 진로발달 및 진로상담이론에 근거한 현장중심 진로상담 프로그램
-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한 수요자요구 중심의 진로설계 프로그램
- 학생들의 진로결정 유형의 진로결정자, 미결정자의 특성을 반영한 진로설계 프로그램
- 학생들의 진로설계를 위한 자유학기제와 진로교육의 구성개념에 충실한 프로그램
- 학생들의 생애적인 관점에서 행복과 회복탄력성을 기반으로 한 진로설계 프로그램
- 학교현장의 다양한 학생들의 유형별(적응학생, 부적응, 위기학생, 고위험) 맞춤형 진로설계 프로그램
|
프 로 그 램 |
이 론 적 근 거 |
활 동 내 용 |
|
- 사회인지진로이론
- Bandura자기 효능감
|
- 환경적 개인적 맥락 탐색하기
- 성취경험 나누기
- 실패경험 나누기
- 진로 결과 기대
- 진로 목표지향적 행동 바라보기
- 진로장벽깨기 등 6마당
|
가치 탐색이론
진로설계 프로그램 |
- 가치중심적 진로접근 모델
- 현실치료진로상담
|
- 자신의 가치탐색하기
- 자유선택 가치
- 선택 자랑하기
- 선택 공언하기 등 8마당 |
긍정 심리이론
진로설계 프로그램 |
- 긍정심리진로상담
- 진로의사결정이론
|
- Seligman의 24가지 탐색하기
- 상대적 관점 강점
- 주관적 관점 강점
- 내가 바라본 강점의 관점바꾸기 등 8마당 |
Holland 인성이론
진로설계 프로그램 |
- Holland진로상담
- 진로의사결정이론
|
- 자신의 Holland유형 탐색하기
- 자신의 진로지향점 탐색하기
- 잘하면서 재미있는 것 살피기 외 9마당
|
|
- 특성요인진로상담
- 콜라쥬진로상담
|
- 자기이해하기(흥미, 가치관 등)
- 직업세계 이해하기(미래직업, 직업직무 분석 등)
- 합리적 의사결정하기 외 9마당
|
인간중심
진로설계 프로그램 |
- 인간중심진로상담
- 진로의사결정이론
|
- 현재의 진로자아 탐색하기
- 이상적인 진로자아 탐색하기
- 합리적인 진로자아 탐색하기
- 미래의 진로자아 탐색하기
- 실천적인 진로자아 활동하기 등 7마당 |
※ 프로그램은 학교현장의 실정에 알맞게 조정 가능함(맞춤연수)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