|
<< 학습 역량강화 프로그램 I >>
|
|
|
|
|
|
■ 학생들에게 꿈과 행복을 주는 학습프로그램의 특징
- 학생들의 학습전략, 동기, 가치관, 맥락적환경 등을 고려한 맞춤형 학습프로그램
- 학생들의 특성을 진단하고 학습강점에 알맞은 개별화된 학습프로그램
- 학생들의 적응유형별 특성을 고려한 학습프로그램
- 학교현장의 다양한 학생(다문화, 위기학생) 등을 고려한 학습프로그램
- 학습주체인 학생과 도움을 주는 학부모가 함께하는 학습프로그램 |
프 로 그 램 |
이 론 적 근 거 |
활 동 내 용 |
|
- 행동주의 이론
- 동기강화 이론
- 문제해결 이론 |
- 학습동기 진단하기
- 삶과 배움
- 배움의 목적
- Self education의로 부(富)잡기 외 7마당 |
나의 맞춤형 학습전략
프로그램 |
- 욕구이론
- 행동주의 이론
- 문제해결 이론 |
- 학습전략 진단하기
- 학습전략 SWOT 분석하기
- 학습전략 강점-약점 연결하기
- 학습전략 강점 강화하기 외 8마당 |
학부모와 함께하는
자녀 학습클리닉 프로그램 |
- 행동주의
- 긍정심리학
- Adler의 개인심리학
- 문제해결 이론 |
- 학습관련 Seligman의 24가지 강점 진단하기
- 학습의 상대적관점 강점 찾기
- 학습 주관적관점 강점 비교하기
- 상대강점 격려하기 등 8마당
|
|
- 긍정심리학
- 행동주의
- 욕구이론
- 문제해결 이론 |
- 내가 바라본 학습상태 진단하기
- 내가 진정 원하는 욕구 찾기
- 욕구실현을 위한 나의 노력
- 나의 욕구와 나의 만족
- 나의 욕구 실현을 위한 Self education 외 7마당 |
다문화학생
학습클리닉 프로그램 |
- 긍정심리학
- 행동주의
- 문제해결 이론 |
- 나의 학습태도 진단하기
- 나의 학습전략 탐색하기
- 나의 학습능력 탐색하기
- 나의 학습강점 찾기 외 8마당
|
※ 프로그램은 학교현장의 실정에 알맞게 조정 가능함(맞춤연수)
|